top of page

[논문]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환자경험 증진을 위한 실행 접근법


 의료의 질에 대한 병원 내∙외부의 관심도가 커지면서 병원은 QI, QA(Quality Assurance), PI(Process Innovation), QPS(Quality and Patient Safety) 등의 질 평가와 향상 활동을 전담하는 조직을 설치하고 인력을 배치하기 시작했습니다. 질 향상 활동에 대한 옹호와 관심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논문에서는 QI활동의 현재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적용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법으로 서비스디자인을 소개합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이 무엇인지, QI에서 서비스디자인의 필요성과 활용법은 어떠한지에 대한 국내·외 문헌과 사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의료 환경을 감안하지 않은 새로운 방법의 적용은 실패를 불러올 수 있음을 지적하고 향후 국내 병원에 서비스디자인을 본격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떻게 실행할 수 있고, 실행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도 제안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논문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논문 전문 보기]


 * 한국의료질향상학회지(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QIH)는 QI학회의 공식 학술지로써 연 2회 6월 30일과 12월 31일에 전자저널로 발행됩니다.

Comments


Commenting has been turned off.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