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치과를 위한 제품-서비스 통합 디자인(PSS:Product Service System)

  • 발주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주) 디디에스

디자인케어 서비스디자인

<현재의 디지털 구강스캐너 사용 환경>

디지털 치과 솔루션 도입은 다른 의료장비와 달리 워크플로우가 극적으로 바뀌게 됨을 의미

지금까지 의료장비 개발은 장비 사용의 편의성과 기술 수준을 올리는 것이 주요 관심사였다. 대부분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병원이 처한 환경과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고려 없이 개발되었다. 그래서 병원이 새로운 장비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장비 비용 이외에 교육 등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만 했다.


이런 문제는 디지털 치과 솔루션에도 그대로 나타났다. 2018년 국내 디지털 치과 솔루션 (구강 스캐너, CAD/CAM, 가공기 등) 보급률은 매우 저조한 실정으로 전체 치과의 2~5% 정도가 도입한 것으로 추정된다. 디지털 치과 솔루션을 이미 구매한 치과 중 상당수는 실제 사용 없이 방치하고 있기도 하다. 우리는 우선 이런 현상이 발생한 이유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병원에서의 디지털 치과 솔루션 도입은 다른 의료장비와 달리 워크플로우가 극적으로 바뀌게 됨을 의미하며 그에 따라 각 직종의 업무 내용이 재편되는 일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한 이해 없이 도입한 병원의 경우 결국 고가의 장비를 포기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했다. 또한 그런 실패 사례는 '디지털 치과 솔루션은 시기상조'라는 결론으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디지털 치과 솔루션의 시장 확산을 막고 있기도 했다.


이 프로젝트는 디지털 치과 솔루션을 기존 치과에 적용하고 시장을 넓힐 방안을 찾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장비 중심 개발에서 벗어나 장비의 사용성과 함께 치과 진료 내용과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는 치과 환경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서비스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였다. 이는(주)디디에스가 개발중인 디지털 치과 솔루션을 치과 현장에서 실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줄 방안으로, 포괄적인 해결책을 포함한 비즈니스 모델로 제안되었다.



※ 본 프로젝트의 결과 중 일부는 HCI 2019 KOREA 학술대회를 통해 소개되었습니다.


#제품서비스시스템_PSS, #YEAR2018, #YEAR2019, #YEAR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