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주처: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기존 교육과 차원이 다르네요~"
충청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홍성의료원을 대상으로 조직 구성원들이 능동적으로 의료원 경영 문제를 스스로 인지하고 해결책을 도출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2023년 의료원 경영개선 전략 도출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워크숍 진행을 맡은 디자인케어랩은 헬스케어 서비스디자인 기본 교육∙훈련을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간호, 사무, 기술, 영양, 임상병리 등 다양한 배경과 관심사를 가진 의료원의 핵심 인력 18명으로, 6명씩 세 팀을 구성하여 교육∙훈련에 임했다. 각 팀은 프로세스 개선(환자 중심의 입∙퇴원 프로세스 만들기), 환자 접점에서의 서비스 개선 또는 문제 해결(외래동 위치 변경으로 인한 환자의 혼란스러움 개선), 의료원에 대한 지역사회 인식 개선을 주제로 정하여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책을 찾아 나갔다.
추후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9.88점으로 매우 높은 수준이었고, 만족도에 대한 의견으로 ‘기존 교육과 차원이 다르다’, ‘병원에서의 방식과 다르게 생각할 수 있어서 좋았다’, ‘직접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방식으로 진행된 워크숍이어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다’는 등의 의견을 남겼다. 또한, 참가자들은 교육∙훈련을 통해 환자들이나 보호자 관점에서 생각하고 문제점에 대해 자유롭고 유연하게 생각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기본훈련을 통해 배운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통해 문제점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낼 수 있음을 차별점으로 꼽았다.
Yorum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