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캠퍼스 마스터플랜 - 연건 2.0


  • 발주처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디자인케어 서비스디자인


연건 캠퍼스에서 미래 기술 친화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의학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발전 방향에 대한 원칙과 기준 및 실현 방안을 제시하였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이 위치한 연건 캠퍼스는 104,879.40㎡ 면적의 대지에 의과대학을 비롯하여 병원, 치과대학, 간호대학, 약대 등 총 40동이 넘는 건물이 들어서 있다. 이 건물들은 캠퍼스 전체에 대한 계획 없이 난개발되어 서로 간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한, 병원 방문객과 환자들의 동선이 의과대학을 가로지르고 병원과 의과대학으로의 진입 차량이 섞이면서 대학로 주변 차량 정체를 유발해 면학 분위기를 흩트리고 있다. 게다가 각 건물은 시설 관리체계 없이 점유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전체적으로 공간 이용 효율은 매우 낮은 상태였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이러한 현재 문제점의 해결뿐 아니라 변화하는 의료환경과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미래 의학교육 환경에 대한 총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그 결과인 연건 2.0은 Health 2.0이라는 다가오는 의료 패러다임과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제시하는 새로운 모습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미래 의학교육 환경 마스터플랜이다.


<연건 2.0 마스터플랜 목표와 원칙>

연건 2.0에는 연건 캠퍼스에서 미래 기술 친화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의학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발전 방향에 대한 원칙과 기준 및 실현 방안을 제시하였다. 여기에는 의과대학을 비롯한 연건 캠퍼스 내 병원 및 그 부대시설에 관한 내용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시간적으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의 계획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연건 2.0 마스터플랜 원칙이 반영된 서울대 의과대학 스터디카페>

#건축기반서비스스케이프, #YEAR2016